2024년 10월 12일,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가 주최하고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가 주관한 ‘2024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학술대회’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성지은 교수님께서는 조직위원장을 맡으셔서 전체적인 행사를 총괄해주셨습니다. 또한 NABLe의 석사, 박사 과정 선생님들도 행사 진행에 큰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이번 학회는 ‘의사소통과 AI’라는 큰 주제로 의사소통장애 각 분야의 구두 및 포스터 발표가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교수님들의 아래와 같은 기조 강연을 통해 생각을 넓힐 수 있는 귀중한 배움의 장이었습니다.
Using Al/ML to Predict Recovery in Post-stroke Aphasia: Moving towards Precision Rehabilitation, Swathi Kiran(Boston University)
Al-based Silent Speech Interfaces for Patients with Vocal Impairments, 임창환(한양대학교)
NABLe에서는 먼저 최수진 박사님의 ‘실어증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명사 및 동사 의미자질 중재 효과 비교’를 주제로 구두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더불어 최수진 박사님의 우수 논문상 수상이라는 기쁜 소식이 있었습니다. 또한 신준영 박사과정 선생님께서 이승환 장학금을 수상하시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석사, 박사 과정 선생님께서 다음과 같이 다양한 주제로 포스터 발표에 참여했습니다.
로봇 및 태블릿 매체 유형이 노년층의 언어 및 인지 자동화 검사 수행에 미치는 효과(유예린, 임윤섭, 성지은)
연결 발화에서 청년층 및 노년층 간 서술어 유형 비교(박지민, 최수진, 김소은, Hana Kim, 성지은)
의미 유창성 과제에서 정상 청년층과 노년층의 성별에 따른 수행력 차이 비교(고효정, Eun Jin Paek, 김지성, 성지은)
통사적 재분석 과정에서 나타난 실어증 환자의 시선이동 패턴 분석(오세진, 성지은)
구어 학습 과제에서 계열 위치 효과 및 군집화 전략이 노년층의 회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장하나, 음세은, 고효정, 임채원, 박지민, 성지은)
노화에 따른 의미, 동사, 글자 유창성 과제 간 전전두피질 활성화의 차이: fNIRS 예비실험(김예리, 신준영, 오세진, 김소은, 전상범 성지은)
구어 학습 검사에서 노화에 따른 의미군집화 패턴 비교(김수진, 고효정, 김희연, 이선미, 조희수, 최수진, 성지은)
반복적 학습에 따른 단어 회상 과정에서 나타난 전전두엽 혈류역학적 변화 비교: fNIRS 예비실험(임채원, 오세진, 김소은, 황령희, 이주혜, 이주리, 전상범, 성지은)
경피적 귀 미주신경 자극술이 노인성 난청군의 작업기억 향상에 미치는 효과(신준영, 노신희, 박지민, 전상범, 성지은)
소음 조건에 따른 담화 이해 과제에서 전전두피질 활성화와 혈류역학적 반응: fNIRS 예비연구(김소은, 김예리 ,신준영, 오세진, 김지성, 전상범, 성지은)
정상 노화와 알츠하이머 치매 간 동물 유창성 과제에서의 의미 네트워크 비교(김지성, Eun Jin Paek, 성지은)
본 학회는 언어병리학이라는 공통된 분야로 국내 많은 학교의 선생님들이 참석하여 학문적 배움을 나누고 즐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Comments